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레알크래프트 / LEAL CRAFT - 정품 이탈리아 파수비오 천연가죽을 이용한 전자식 기어 노브 랩핑과 스웨이드 필름접착 원단을 이용한 전자식 기어 노브의 차이가 있을까? 제네시스 G70 바닐라베이..

Domestic Brand/Genesis

by Master Ki 2020. 12. 19. 18:21

본문

수원에서 천안을 방문할 기회가 있어서 천안에 오는 김에 가능하다면? 늦은 시간이지만 작업실에 들러 기어 노브 작업을 하고 싶다는 차주의 연락을 받았다. 무료하게 저녁 메뉴를 선정하던 중에 받은 연락이라 일단 다녀와서 저녁을 정하기로 하고 작업실로 향했다. 작업실과 집은 도보로 2-3분 거리.

기다렸다가 차주 앞에서 랩핑 작업을 할까 고민했지만 날이 춥고 늦은 관계로 최대한 빨리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다. 파수비오 천연가죽을 재단하고 순정 기어 노브의 블랙 칼라 가죽은 제거해서 샌딩을 해준다. 그리고 그 위에 핑크 칼라의 시카 본드를 도포하고 건조를 하면 작업 준비는 끝. 

전자식 기어 노브는 상단부 어퍼와 하단부 로워 메인 두파츠로 나뉘어 있다. 랩핑을 깔끔하게 마감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두 파츠를 분리한 다음 그 위에 레이어드 해서 랩핑을 하던 아니면 나처럼 가죽을 벗기고 그 두께에 상응하는 원단을 랩핑 하던 해야 한다. 문제는 깔끔한 랩핑과 지속 가능한 접착을 위해 사용하는 본드의 선택이다. 3M에서 판매하는 75는 임시고정용이라 안되고 77은 강력 접착을 위한 다곤 하지만 복합 환경에서 사용하는 자동차에는 맞지 않는다. 그리고 추가로 99 역시 산업용 초강력 접착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이 역시 사용해보면 복합 환경에서 박리가 된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모두 내가 경험해본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그래서 순정에 사용하는 시카 본드를, 비싼 가격에 구매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DIY할 때 사용하는 스웨이드 원단은 신축성이 좋다고들 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신축성이 좋은 만큼 원단의 원복을 위한 회복력도 역시 동일하게 좋은 편이다. 그리고 접착식 원단의 경우 접착력이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박리가 되어 버린다. 그러면 나처럼 고급 수입 가죽이나 천연가죽을 사용해서 랩핑을 도전해봄직하다. 사진을 보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어 보이는, 아주 간단하고 쉬운 작업 같기 때문이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랩핑을 시작해야 할지 감이 서면 다행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감이 서지 않을 것이다. 원단의 로스를 크게 잡고 시작하면 된다. 랩핑 포인트는 주름 없이 부족한 부분 없이 깔끔한 표면을 살리는 것이다. 네거티브와 포지티브 곡률의 연속인 제품의 표면을 보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한 가지 궁금한 것은... 리얼 카본 업체나 수전사 업체에서 전자식 기어 노브 상부는 많이 작업을 하는데 하부는 왜 하지 않는 것일까? 작업 사례를 내가 보지 못한 것일 수도 있겠다. 

 

랩핑 작업을 마무리할 즈음 차주가 도착했다. 서둘러 마감을 하고 기어 노브 교체를 위해 차량을 확인한다. 바닐라 베이지 칼라 실내와 유사한 스웨이드 랩핑이 되어 있었다. 응? 이전에 나에게 방문한 차주였던가? 다시한번 확인해보니 아니다. 그럼 이건 대체 어디서 한 작업의 결과물일까? 정답은 차주들의 모임에서 직접 DIY로 만든 결과물이었다. 와우. 대단하다.

상부는 포지티브 형상이라 나이스했다. 하지만 교체를 위해 하부를 분해하는 순간.... 하부의 네거티브 표면은 박리가 진행되었다. 내가 작업한 사례를 보고 차주들의 오프라인 모임에서 의견을 투합하고 스웨이드 시트지를 구매해 스스로들 옹기종기 작업을 했단다. 처음 얼마간은 문제가 없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가죽 표면과 스웨이드 원단의 박리가 서서히 일어나기 시작했고 스웨이드 표면 역시 오염이 심하게 일어나는 중이었다. 

 

파수비오 바닐라 베이지 칼라 천연가죽으로 새로 랩핑 한 전자식 기어 노브와 교체를 마쳤다. 순정 스티어링 휠 가죽과 동일한 회사에서 만들어진 가죽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일체감이 만들어지는 모습이다. DIY를 즐기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고 환영을 하고 싶다. 하지만 가급적 성공적인 퀄리티를 위해선 순정과 동일하거나 준하는 소재와 공법을 사용해서 작업하길 권하고 싶다. 

 

 


파수비오 천연가죽은 정품 이탈리아 파수비오®에서 공급받은 오토모티브용 천연가죽을 사용함.

시카 본드는 정품 독일 시카®에서 공급받은 오토모티브용 시카 본드를 사용함.

 

작업 문의 : 010-8592-4850

작업실 위치 : 천안 동남구 유량로 106

 

관련글 더보기